facebook pixel

 

 



안녕하세요. 귀, 코, 목 이비인후과 전문의 닥터 이엔티입니다.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 ‘금속 소리가 나는 것 같기도 하고…바람 소리가 나는 것 같기도 하고 이상해요.’ 
귀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의외로 많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겪어봤을 증상 ‘귀이명’증상과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명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이명(耳鳴, 귀울림)은 외부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니라 신체 내부(귀 안이나 머릿속 등) 청각에서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제가 귀 이명 (Tinnitus)에 대해 글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치료 시기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생명처럼 귀에도 치료를 놓치면 큰일 나는 골든 타임이 있거든요. 
귀이명은 여러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갑자기" 발생하는 귀이명의 경우에는 빨리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만성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등에서는 이에 대한 충분한 안내 없이 대증적 치료 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환자분들 중에는 그냥 소리가 나다 말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에 사로잡혀 병원 방문을 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스트레스나 피로로 귀에서 소리가 나 일시적으로 스치듯 지나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갑자기 발생하는 귀이명빠른 진단치료중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소리가 들리면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얼른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한지 다시 한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cookie_studio at freepik.com

귀이명 (Tinnitus)
귀 이명은 "귀에서 스스로 들리는 소리"를 모두 통용하는 표현으로, 파도 소리 / 매미 울음소리 / 냉장고 소리부터 시작해서 바스락 소리, 맥박 뛰는 듯한 소리 등등 여러 가지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리에 의한 증상을 모두 "이명"이라고 표현하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 이명의 특징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동일한 형태의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2010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삐- 하는 소리, 매미소리 / 파도 소리 : Subjective tinnitus
많은 분들이 불편해하는 형태의 귀이명이죠. 이러한 이명많이 마시거나 이어폰오래 착용했을 때, 혹은 피로가 많이 쌓였을 때 들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명이 일시적 (수 초 이내) 이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초기 치료가 중요한 돌발성 난청이나 급성 음향외상의 경우에도 이명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돌발성 난청이나 급성 음향외상의 경우 초기 치료 시기를 놓치면 청력 회복이 점차 어려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삐- 하는 주관적인 소리가 발생하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에 이상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스락거리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의 경우에는 귀지나 머리카락에 의하여 외이도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삼출성 중이염에 의하여 고막 안쪽에 물이 차있을 때 물 속의 기포가 움직이는 소리로 인하여, 침을 삼키거나 기침할 때 바스락 소리 또는 뽀글뽀글 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내시경을 통하여 귀 안쪽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귀 안쪽을 확인하였을 때 이물질에 의한 경우라면 이를 제거해 주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삼출성 중이염이라면복용하거나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라면 직접 빼주는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귀지로 인하여 바스락 소리가 들리는 경우

 

쉭쉭- 맥박 뛰는 듯한 소리 (vascular tinnitus)
맥박 뛰는 듯한 소리는 "박동성 이명 (pulsatile tinnitus)"라고 표현합니다. 귀 주변에 있는 혈관의 맥박음이 들리는 경우뿐 아니라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맥박 뛰는 듯한 소리는 정확한 신체검진을 시행한 후, 소리가 발생한 시기, 강도 등을 고려하여 영상 검사 (CT or MRI)와 다양한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귀 안쪽에서 혈관에 의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고 갑자기 발생한 부정맥이나 고혈압, 갑상선 질환에 의해서도 쉭쉭 맥박뛰는 소리가 들릴 수 있기 때문에, 소리의 크기, 양상 지속 시간, 고막 소견 등을 고려하여 영상 검사를 시행할지 확인하게 됩니다. 

 

  @https://quizlet.com/82883503/cvmurmur-flashcards/

딱딱 딱- 근육의 경련에 의한 소리
고막 안쪽에는 다양한 근육이 있고, 귀의 압력조절하는 이관 역시 여러 근육에 의해서 열리고 닫히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근육들의 "경련 (myoclonus)"에 의하여, 근육의 자발적 경련에 의한 움직임소리로 들리게 되면서 딱딱 딱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이 소리는 밖에서도 들릴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청진 기구를 이용하여 소리를 들어보거나 입 안쪽 또는 고막관찰하면서 근육의 경련이 관찰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명, 그냥 넘어가면 안 되는 이유!
이명이 생명에 지장을 줄 정도로 위중한 질환은 아니지만 삶의 질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이명두통어지럼증을 넘어 불면증수면장애를 일으켜 정상적인 생활불가할 정도의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는 불치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단순히 귀에서만 나타나는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청각포함해 노화, 관절, 근육 등 여러 신체적 결함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의심 증상이 지속되면 증상 및 원인에 맞는 치료제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lmhofmeyr.co.za/conditions/middle-ear-myoclonus-mem-syndrome/

마치며
이와 같이, 귀이명 이라는 하나의 증상에도 소리의 양상과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명이 있다면 그 이명이 어떠한 이명인지 한번 살펴본 다음, 필요한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갑자기 발생한 삐 - 하는 소리의 경우에는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질환이 발생한 신호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늦기 전에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부로 속단해 귓속에 뭐가 있는지 함부로 파거나 건드리면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커집니다. 
내 귀를 방해하는 소리,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전문의의 꼭 진단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닥터이엔티 블로그 > 


   

증상나타나기 전
병원에 가야되는 것처럼 
우리 몸보내는 신호를 잘 듣고 
필요한 영양소보충하는 것도 중요하죠.
건강 설문으로 내 몸상태체크해 보세요.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