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귀, 코, 목에 대한 궁금증과 증상별 치료를 돕는 닥터 이엔티입니다.
오늘은 얼굴 부위의 외상 중 하나인 “입술이 찢어졌을 때” 어떤 처치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넘어지거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외상이 생겼을 때 크게 당황합니다.
특히, 코나 입술 등 피가 흐르면 지레 겁을 먹죠. 또 다른 분들은 분명 입술이 얼얼한데 대충 며칠 지나면 나아지겠지 라며 별거 아닌 것 마냥 간과하기도 하는데요.
먼저 입술이 찢어졌을 때 피가 난다면 출혈 부위를 압박해 지혈해 주시고, 상태를 신속히 체크하도록 합니다. 찢어진 형태와 상처의 깊이에 따라 봉합할지 다친 부위만 치료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입술이 찢어졌을 때 무엇을 확인해야 하며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입술 찢어짐 현상은?
<출처 : © https://www.fairview.org/patient-education/116249EN>
● 입술이 찢어졌을 때 : 단순 피부가 튼 상태가 아닌 찢어짐 (lip laceration)
먼저, 본 내용은 입술이 "단순하게 튼 상태" 가 아니라, 입술 바깥쪽과 안쪽이 "찢어진 상태 (laceration)" 일 경우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즉, 외상 등에 의하여 입술 안팎으로 상처가 생겼는데, 그 상처의 범위가 단순하게 피부가 조금 벗겨진 것을 넘어서서, 틈이 생기거나 갈라져 피부 아래의 조직들이 노출되는 경우의 대처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입술이 찢어졌을 때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감염 발생을 예방 합니다.
② 흉터 발생을 최소화 합니다.
<출처 : https://eminenceorganics.com/ca/blog/2019/02/07/dry-lips-causes-and-hydrating-lip-care-routine >
특히 입술은 외부로 보이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흉터 예방을 위해 더욱이 노력해야 합니다.
▶ 입술 찢어짐 상태 평가하기
먼저 입술 찢어짐의 평가에 앞서, 다른 부위에 외상의 흔적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입술 외상이 단독으로 발생한 것 (예를 들어 깨물거나 어떤 날카로운 것에 베인 경우)이라면 입술에 대한 치료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지만, 넘어져서 찢어졌다면, 머리나 복부 등은 다치지 않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① 찢어짐이 발생한 위치 확인
② 찢어진 깊이 확인
③ 찢어진 피부의 길이 확인
④ 홍순 경계부 (vermillion border)에 발생한 찢어짐 병변인지 확인
⑤ 찢어진 상처 부위에 이물질 존재 여부 확인
⑥ 현재 존재하는 출혈 여부 확인
▶ 입술이 찢어졌을 때 상처의 1차 봉합을 고려한다
일반적으로 ‘찢어진 상처를 1차 봉합’ 하는 것이 가장 선호되는 치료방법입니다. 1차 봉합이라고 하는 것은, 찢어진 부위의 경계선을 잘 맞추어 즉시 봉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내원 시간이 늦어진 경우 또는 명백한 감염의 증거가 있는 경우 1차 봉합을 시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상처 봉합은 바깥쪽 피부뿐 아니라, 씹어서 찢어진 상처의 경우에도, 상처의 깊이가 근육층까지 이르렀을 때도 해당됩니다. 왜냐하면 상처로 인해 음식 섭취 등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감염의 위험도 발생하기 때문에 봉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혈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지혈을 시행한 후 병변을 평가하게 됩니다.
상처부위가 지저분하다면, 깨끗하게 병변을 씻어낸 후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상처의 깊이에 따라 치료를 진행합니다.
▶ 상처 치료 & 봉합 후 약물치료를 한다
상처치료 및 감염의 예방을 위한 항생제 처방이 일반적으로 권고됩니다.
다만, 깨끗하고 깊이가 깊지 않은 상처에서는 항생제 처방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진료를 본 의료진의 판단에 의해 진행되게 됩니다.
봉합 부위에 따라서는 국소 항생제 연고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2-3일 뒤 봉합 부위의 감염 발생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진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입 안쪽의 상처로 봉합을 했다면 다음 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① 2-3일간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를 합니다.
②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깨끗한 물로 가글을 시행합니다.
③ 맵거나 짠 음식은 점막이 완전히 봉합될 때까지 가급적 섭취하지 않습니다.
④ 빨대 사용도 좋지 않습니다. (음압으로 인하여 봉합이 풀리거나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들은 병의원 진료를 통하여 이뤄지게 되므로, 입술이 찢어져 상처가 생겼다면 신속히 내원해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2차 감염 등의 위험 없이 안전하게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감염의 위험이 높거나 출혈이 지속되는 상태, 피부 조직이 견고하지 않은 상태나 다른 외상부위가 동반된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입술은 외상으로 상처가 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로 물집이 생기기도 하므로
면역력 강화에 힘써야 합니다
3분 건강 체크로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필리가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