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ixel


 

면역력이 중요한 요즘, 프로폴리스로 면역력 채우기

 

작년부터 오랜기간 잡히지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모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와 손 세정제 사용은 필수가 되었고, 면역력 강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어요. 특히 감염에 취약한 어린이나 노인 계층은 평소에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요. 면역력이 중요한 요즘, 면역력을 채울 수 있도록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프로폴리스가 뭐예요?

흔히 꿀을 지칭하는 단어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지만,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생존을 위해 나무의 수액, 싹, 또는 꽃가루 등에 타액과 밀랍을 섞어 만드는 혼합물로, ‘꿀벌 아교(풀, 접착제)’라고 할 수 있어요. 벌집을 만들 때 밀랍으로 큰 공간을 만들고, 남은 틈을 프로폴리스로 메운다고 해요. 꿀벌들이 주변에 있는 물질을 활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 프로폴리스의 구성성분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1)

프로폴리스는 아미노산, 비타민, 지방, 유기산,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등 여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아주 오래 전부터 약용으로 사용 되어 왔어요. 고대 그리스인들은 상처나 종양 치료에,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의 방부제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고 전해져요. 그만큼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죠.

식약처에서 인증한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균 작용’과 ‘항산화 작용’ 2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어요.

*식약처 인증 프로폴리스 추출물의 기능성 내용: 항산화 · 구강에서의 항균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구강 항균작용은 구강에 직접 접촉할 수 있는 형태.

 


 

1. 항균 작용

프로폴리스는 세균을 직접 자극하기도 하고, 외부 침입자를 방어할 수 있도록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항균 작용을 나타낸답니다.(2) 여러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구강 세정제로 입 안을 헹구거나 연고, 크림을 바르면 구내염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해요.(3) 특히 항암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의치를 사용하는 경우 구내염이 발생하기 쉬운데, 이럴 때 프로폴리스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항산화 작용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작용을 분석한 여러 연구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지표들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어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체내 방어 기전에서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에 가장 취약한 기관인 뇌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할 경우, 급성 및 만성 손상을 초래하고 신경 손상을 가져올 수 있어요.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손상된 뇌 조직의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요.(4)

 



 

이외에도 프로폴리스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영양소가 항염증, 피부 재생, 피부 미용, 심혈관 보호, 암세포 증식 억제 및 충치 예방 등 여러 특성을 나타낸다는 보고도 있어요.

프로폴리스는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기준으로 하루에 16~17mg을 복용하도록 식약처에서 권장하고 있는데, 하루에 꿀을 400g 정도 먹어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양이에요. 꿀을 통해서는 매일 섭취하기 쉽지 않지만 요즘에는 액상이나 씹어 먹는 제품,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프로폴리스 제품이 출시되어 있어 편리하게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죠.

항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프로폴리스도 섭취 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어요. 꿀이나 벌,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제품에도 비슷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 습진과 유사한 피부 발진이 전형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기도가 붓는 증상이 있기 때문에 평소 천식을 앓고 있는 분들은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에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어떤 성분이든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니, 평소 내 몸상태를 잘 확인하고 건강하게 섭취해요 :)


필리 프로폴리스 제품 보러가기 👉🏻

 

• Reference

(1) Ferreira JM et al. J Sci Food Agric. 2017 Aug;97(11):3552-3558.

(2) Izabela Przybyłek et al. Molecules. 2019 May 29;24(11):2047

(3) Hwu YJ et al. J Nurs Res. 2014 Dec;22(4):221-9.

(4) Braakhuis A. Nutrients. 2019 Nov 8;11(11):2705.

 

 

 

Word ⎜ 약학박사 이진영 

Photo ⎜ shutterstock, splus studio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