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ixel






언제부턴가 워라밸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단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워라밸 'Work and Life Balance'를 줄임말로 만든 용어로서, 일과 삶균형을 뜻하는 말입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노동시간은 OECD 국가들 중 3번째로 많으며, 그에 비해 직장인들의 연차휴가 사용률은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직장에서의 대체인력 부족과 업무량의 과다, 연차수당의 수령, 조직의 규제하는 분위기 등으로 제대로 된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만족감 높은 삶을 위한다면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오늘의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종, 우리는 자신의 삶의 다른 모든 것보다도 일을 우선시합니다. 사회에서 전문적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욕망은 자신을 스스로의 행복에서 떨어뜨리도록 몰아붙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정적인 일개인의 삶균형을 통해 내 삶통합적 로드(road)를 만드는 것은 우리의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인 행복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내 삶의 커리어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무엇이 워라벨일까? 왜 그것이 중요할까?

간단히 말해 우리 삶 균형 스스로가 자신의 욕구를 동등하게 우선시하는 평형상태를 의미합니다. 개인생활 균형이 깨지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업무량의 과도한 증가
• 긴 직무 시간
• 가정 내에서 책임감의 증가
• 새로운 가족 구성원 출현(자녀 갖기)


직업 전문가이자 앰프리오 리크루팅의 설립자인 크리스 찬시는 "좋은 일과 개인의 삶의 균형은 스트레스 감소, 직업적 번아웃 위험 감소, 더 큰 행복감 등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일정을 계획할 때, 개인 생활에서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생각해 보세요.

일과 삶의 균형은개인의 삶 사이에서 하루의 시간을 고르게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개인 생활을 즐길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면서 직업적인 삶에서 일을 성취할 수 있는 유연성 갖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날은 더 오래 일해서 시간을 갖는 날이 없을 수도 있지만, 더 오랜 시간을 일했기 때문에 주 후반에는 다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워라벨을 만드는 5가지 방법

1. 일과 삶의 균형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라.



"워라벨"이란 말을 듣게 되면, 당신은 아마도 직장에서 매우 생산적하루를 보내고, 하루의 나머지 절반을 친구들과 가족과 함께 보내기 위해 일찍 떠나는 상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이상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완벽한 일정을 위해 애쓰지 말고 현실적인 일정을 위해 애쓰세요. 어떤 날, 당신은 일에 더 집중할 수도 있고, 다른 날취미를 추구하거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균형은 매일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2.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비록 어떠한 일을 하게 될지 예상되는 사회적 조직이지만, 당신의 경력이 속박되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일을 싫어한다면, 더 이상 자신의 삶은 행복하지도 평범하지도 단순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직업의 모든 면을 사랑할 필요는 없지만, 매일 아침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 두렵지 않을 만큼 일에 기대하는 면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열심인 직업을 찾는 과정은 공짜입니다. 만약 당신의 일이 당신을 지치게 하고, 당신의 삶을 불행하게 한다면, 그것은 무언가 잘못된 것일 수 있습니다.

“당신은 독이 되는 환경에서 일하거나, 독이 되는 사람을 위해 일하거나, 아니면 정말로 사랑하지 않는 일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새 일자리를 찾아야 할 때일지도 모릅니다. 



3. 당신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라.

당신의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이 최우선적인 관심사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현재 당신이 불안이나 우울증과 싸우고 있고 심리정서 치료법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일찍 퇴근하거나 저녁시간 다른 회식에 불참한다고 할지라도, 그 세션을 당신의 일정에 맞춰야 합니다. 

내가 힘든 날에 힘들다 부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지속적으로 과로하는 것은 당신이 보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고, 미래에 더 많은 날들을 쉬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당신의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을 우선시하는 것에 대해서 급작스럽게 혹은 극단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은 명상이나 운동처럼 간단할 수 있고, 일주일 중 하루 상담사를 만나는 것만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4. ‘목표’와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을 반드시 지켜가라.



MBTI에서 흔히 J(계획형)가 아닌 사람들은 스스로를 시간관리 못하는 사람이라고 정의 내리곤 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시간관리 전략을 구현하고, 일의 목록을 분석하는 것은 다른 누구보다 본인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삶의 목표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한 뒤 가치적은 작업부터 삭제해 나가십시오. 

직장에서 자신의 업무 효율가장 높은 시기에 집중하여 주의기울이고, 보다 높은 업무 효율자신의 삶을 위해 퇴근 후 자신의 휴대전화에서 연동되어 있는 전자 메일과 전화는 확인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하루구조화하면 업무의 생산성은 향상되고, 업무 외휴식을 취하는 데 더 많은 자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



5. 자신과 사랑하는 이를 위해 ‘시간’을 내라.

당신의 커리어가 곧 당신인 것처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그것이 결코 당신의 전 생애의 삶을 지배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당신이 직장에서 직책을 맡기 전 한 개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당신은 스스로를 행복하게 하는 활동이나 취미를 우선시해야 하며,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신중한 행동이 덧 따라야 합니다. 

“당신의 스케줄이 아무리 바쁘더라도, 궁극적으로 당신은 당신의 시간과 삶을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한 달의 시간 계획할 때, 낭만적이고 가족적인 데이트를 위한 달력을 만드세요. 일이 바쁘다고 해서 개인의 관계를 소홀히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의 회사에서 함께 지내는 누군가가 당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처럼 당신을 사랑하거나 감사히 여기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과의 시간이 진정으로 가치 있다는 것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허그맘 전문가 Say

일에 매진하다 보면 가끔 내가 일이 되고, 나의 직책이 곧 내가 되는 경험, 많이들 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내 삶과 일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은 모두가 원하는 삶이지만 쉽지 않은 도전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글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의 마음과 주변을 살피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허그맘허그인 상담 문의 1600-6226

 


 

 


일과 삶의 간극을  줄이려면
활동적인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생활의 활력을 주는 
내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추천받아 보세요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