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ixel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

#02. 베리베리_콤부차


여전히 외출이 어려운 나날이 계속되고 있고, 재택근무와 어머님찬스를 오가며 버티고 있지만 여간 쉬운일은 아니다. (세상 모든 부모님 힘내세요) 5살 아들은 어린이집에 가지 않는 것이 내심 신나보이지만....


최근 코로나 이슈로 기침이 살짝나거나 몸살끼만 있어도 바로 열을 재고 컨디션을 살피는 등 내 몸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살고있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고민을 하기 시작했는데..'365일 집에 있을 수만 도 없고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은 어떻게 지킬 수 있는가?'  역시나 결론은 평소에 건강관리를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었다. 


두 번째로 찾은 레시피는 바로 #콤부차 만들기


사실 콤부차의 경우 필리 내에서 준비하던 클래스 중 하나였다. (코로나로 인해 연기되었다는 흑..) 전문 강사님을 모시고 진행하기에 앞서 본인또한 콤부차가 무엇인가 알아야 할 것 같아 수업을 들었고, 와우...콤부차의 매력에 흡뻑 빠지게 되었다. ( 콤부차에 매력에 빠지게 해주신 스코비 호텔 태그 완료!)


콤부차는 설탕을 넣은 녹차나 홍차에 유익균을 넣어 발효시킨 음료로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나며, 발효 과정에서 탄산이 생성돼 청량 감있게 마시기 좋은 대표적인 건강음료 중 하나. 





1차 발효 '스타터 티'만들기

• 재료: 스코비가 들어 있는 발효액 1컵(스타터라고 부름), 홍차 2g 5개, 열탕소독 된 1.5리터 용기, 생수 5컵, 설탕 2/1컵, 뚜껑으로 사용 할 면보

Tip! 콤부차의 배양균을 ‘스코비(SCOBY)‘’라고 하는데,  ‘스코비’’는 검색하시면 온라인 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1) 계량 컵 기준 2컵의 물을 따라 주고 설탕, 티백 5개를 10분 간 우려 낸다.

2) 열탕소독 된 1.5리터 용기에 스타터 티 1컵과 스코비 1개를 넣어준다.

3) 10분 경과. 설탕이 녹고 홍차가 진하게 우러나오면 티백을 빼고 스타터 티가 들어있는 용기에 부어준다.

4) 계량 컵 기준 3컵의 물을 더 넣어준다.

5) 면보로 입구를 잘 덮어주면 끝!

6) 7~10일의 발효시간을 갖는다.

Tip! 온도에 따라 발효속도가 다르기에 7일 정도 되었을 때 맛을 보고 달콤한 맛 외에 시큼한 맛이 올라오면 2차 발효가 가능. 


2차 발효 '콤부차'만들기

• 재료: 스타터 티, 블루베리 등 개인이 선호하는 맛의 재료. 열탕소독 된 밀폐용기(500ml 2개 또는 1리터 1병)

Tip! 콤부차의 가장 큰 매력은 개인 별로 좋아하는 취향의 재료를 넣어 만들 수 있다는 점.  민트, 생강, 커피 등 취향에 따라 맛있는 나만의 콤부차 만들어 보기!




1) 1차 발효 된 스타터 티를 500ml용기에 부어준다. 

2) 2차 발효에 사용 할 재료(블루멜, 민트 등)를 넣어준다.

3) 잘 밀봉하고 실온에서 3일 보관

4) 3일 후 맛을 보고 탄산감과 새콤 한 맛이 적당하다 싶으면 냉장고에 넣어 발효를 멈춰준다.

Tip! 1.5리터의 스타터 티를 만들었기 때문에 500ml 기준 2병의 콤부차를 만들 수 있고 남은 500ml는 다음 번 1차 발효를 위한 스타터 티로 사용 하면 된답니다.


※ Cooking Tip! 2차발효 이런 재료 좋아요.

블루베리 등 베리류, 생강 편, 민트, 에스프레소, 패션프루츠, 석류 추천드려요.



"모두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Word ⎜ Chloe Choi 

Photo⎜ Chloe Choi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