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ixel

 

Q.
우리는 수분 섭취를 위해 물을 마시지만 커피나 음료수를 많이 마실 때도 있죠?
영양제를 먹을 때도 보통은 물과 함께 섭취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함께 먹어도 괜찮을까요?

A.
음료수에는 산도(pH)가 있기 때문에 영양제의 체내 흡수율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탄산은 영양제의 흡수를 변화시키는 성질을 갖고 있고, 이온음료 또한 미네랄이나 무기질 성분이 약에 흡착되어 영양제의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답니다.
커피도 마찬가지로 카페인 성분이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양소가 흡수되기도 전에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어요. 물 이외의 음료는 영양제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제는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려요.



 

우유 + 영양제 🥛💊

우유 속의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요.
우유와 영양제는 최소 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 주세요.



 

주스 + 영양제 🍹💊

오렌지 주스와 같이 비타민C가 함유된 음료는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줘요.
다만 자몽 주스 안의 몇몇 성분은 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탄산/이온음료 + 영양제 🥤💊

탄산음료에는 산도(pH)가 있기 때문에 영양제의 체내 흡수율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이온음료의 미네랄과 무기질 성분이 약에 흡착되어 영양제의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커피 + 영양제 ☕💊

커피 안의 카페인 성분은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영양소가 흡수되기 전에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어요. 



 

물 이외의 음료는 오히려 영양제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을 갖고 있어요.
이러한 점 때문에 실제로 미국 유명 병원인, Mayo Clinic에서도 보충제 섭취 시에 물 이외의 음료와 같이 섭취하는 것을 피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역시 영양제는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요.
영양제를 복용할 때는 충분한 양의 미지근한 물, 즉 1컵(240mL) 정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에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면 장기와 조직 보호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피부 개선,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니 꼭 영양제 섭취 시가 아니더라도 자주 수분을 섭취해 주세요.

 

 

 

Edit    ㅣ 최윤희
Photo ㅣ Pilly, Shutterstock

 




영양제 섭취에 알맞은 음료의 종류를 알아봤는데요.
지금 나에게 딱 필요한 영양성분도 확인해 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