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이 2년 이상 지속되면서 우리 일상은 물론 직장과 일터에서 많은 변화들이 생겼습니다. 직장의 일시적인 폐쇄나 양성 접촉 인력의 격리조치 등이 수시로 있었고, 모여서 일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어 재택근무와 줌 영상회의가 보편화되었습니다.
격주 재택근무를 하든지 1/3 씩 재택근무를 하든지, 일터 대신 집에서 일할 수 있다면 사실 괜찮은 직업/일자리인 것입니다. 한겨레 사설(2021. 12. 2일자 온라인)에서 인용된 독일 시장분석업체의 조사에 의하면, 코로나 이전 유럽에서 재택근무 가능한 노동자는 전체의 5%였으나, 코로나 이후 유럽 노동자의 12.5%, 핀란드는 노동자의 25%, 룩셈부르크와 아일랜드는 20%의 노동자가 재택근무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은 전체 노동자의 9.6%가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텍그룹(Martec Group)의 설문에 의하면 재택근무자의 60%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한다고 답하였습니다. 재택근무로 인한 어려움이 많이 있다는 말입니다.
성격이 외향적이거나 평소 사회적/대인관계를 빈번하게 유지하던 분들은 집에 있는 것만으로 답답합니다.
회식이나 사회적 모임이 어려워지면서 스트레스는 가중됩니다. 재택근무를 하다 보면 회사 일과 집안일을 도저히 구별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자녀가 어린 경우, 아이를 돌볼 수도 없고 일에만 전념할 수도 없는 복잡한 상황이 됩니다.
회사 상사와 동료들도 일과 개인생활이 구분 안되는지 근무시간 외에 업무연락을 주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어떤 분들은 가족여행을 겸하여 일하는 여유를 갖습니다. 또 어떤 분들은 방과 거실을 오가며 공간 활용을 통해 체계적인 근무를 유지합니다. 어떤 분들은 다른 숙소를 따로 얻어서 그곳에 출근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재택근무는 많은 불편감들을 감수해야 하는 그런 근무 형태인 것 같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 중에 우리의 심적인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심리학회, 신경정신의학회 등에서
"코로나와 함께 하는 마음건강 지키는 수칙"을 제안했습니다.
그 내용은 이렇습니다.
①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일상을 받아들이세요
② 지나친 걱정은 NO! 방역지침을 잘 알고 실천하면 됩니다
③ 규칙적인 생활을 하세요
④ 마음이 즐거워지는 취미나 여가시간을 가져보세요
⑤ 스트레칭, 걷기, 운동 등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 하세요
⑥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소통을 이어가세요
⑦ 힘들면 (전문가) 도움을 요청하세요
특별히 재택근무를 하면서 자신에게 ③④⑤의 제안사항을 진지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먼저, 재택근무를 하는 동안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출근하듯이 비슷한 시간에 세면과 준비를 하고 재택근무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방(=재택근무처)으로 이동하여 일을 시작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스스로에게 자유로움은 허용하지만 게을러지는 근무형태가 되지 않도록 자신을 챙겨야 합니다.
언젠가 정상 출근하는 날, 출근 자체로 심한 피로감과 부작용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재택근무시에는 취미나
여가시간을 꼭 가져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일을 열심히 하고 집에서 쉬는 것 외에 다른 해소 방안이 없습니다. 특별히 팀장, 부장, 담당 이사로 승진하면서 조직에서 열심히 살았지만 자신을 위한 여가시간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심적인 컨디션을 적절하게 유지/관리하는 것입니다. 나의 심적인 컨디션이 괜찮을 때 내가 직장 일을 효율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힘들어졌다면 꼭 취미나 여가시간을 활용해야 합니다. 취미가 없다면?
여가시간을 어떻게 갖는지 모른다면? 이제부터 한가지라도 시도/시작하면 됩니다. 나 자신을 위한 취미나 여가 시간을 가져야만 탈진되지 않고 일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일주일에 2~3번
신체활동을 합니다.
감염병 예방 때문에 재택근무 중이지 매일 집에만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사회활동 제약으로 신체 활동량이 상당히 적어졌으니 적절한 신체활동을 적용해야 합니다. 산책, 걷기, 스트레칭, 간단한 운동 등 야외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좋습니다. 신선한 공기와 심적인 환기, 그리고 간단한 운동을 통한 근육 사용 및 혈액순환은 심적인 여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허그맘허그인 상담문의 1600-6226
거리두기 완화로 신체활동이 많아진 요즘
내 건강상태도 챙겨보세요.